라리가중계

현재 사이트 임대 가능합니다.

스페인 최상위 축구리그 라리가중계

2020/21 기준 95.712점으로 UEFA 랭킹 2위의 리그이다.

라리가도 인기리그지만 세계적인 인기는 라리가보다 프리미어 리그가 앞선다고 볼 수 있는데, 실제로 중계권료 등에서 프리미어 리그가 라리가보다 더 많은 수익을 벌어들인다. 이런 현상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을 수 있겠지만, 큰 요인 중 하나로 뽑는 것이 중계권료 등의 수익 배분에 있어, 프리미어 리그는 하위권 팀까지 거의 똑같은 수준으로 고르게 분배가 되어, 하위권 팀들도 리그에서의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지만, 라리가는 레알 마드리드와 바르셀로나, 이 두 최상위권 인기 팀들이 수익 대부분을 독식하는 구조라서 하위권 팀들의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많이 떨어지기 때문이라는 걸 뽑는다.

최다 우승팀은 레알 마드리드로 총 34회 우승했다. 그 다음은 FC 바르셀로나의 26회. 1990년대에 접어들면서 바르셀로나가 더욱 활약함에 따라 레알 마드리드와 바르셀로나의 양강 체제가 본격적으로 부각되기 시작했고, 유럽축구의 세계화와 자본집중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던 2000년대 중반부터는 양강 체제가 공고해졌다. 이후 2010년대에 들어서는 아틀레티코 마드리드가 눈부신 선전을 보여주기 시작하면서, 3강이 리그의 우승을 다투고 있다. 특히 레알 마드리드와 바르셀로나의 경기는 엘 클라시코라 불리며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축구 라이벌전으로 손꼽힌다. 참고로 라리가가 시작된 이래 레알 마드리드와 바르셀로나, 아틀레틱 클루브 단 세 팀만이 강등 경험이 없다. 아틀레틱 클루브는 바스크 순혈주의로 유명한 클럽으로 바스크족과 관련된 까다로운 기준으로 멤버를 꾸리고 있음에도 한 번도 1부 리그에서 강등된 적이 없으며, 꾸준히 중상위권 정도의 성적을 내고 있다.

분데스리가중계,epl중계도 시청가능합니다.

라리가중계

상기 언급된 클럽들 이외의 리가 내 주요 클럽들로는, 2000년대 이후 꾸준히 강자의 모습을 보이며 번갈아가며 UEFA 챔피언스 리그에 진출하고 있는 발렌시아 CF, 세비야 FC, 비야레알 CF 등이 있다. 특히 세비야는 UEFA 유로파 리그 최다 우승팀으로 유럽 대항전에서도 높은 경쟁력을 보여주고 있다.

하부 리그로는 순서대로 라리가 2, 세군다 디비시온 B, 테르세라 디비시온 등이 있다.

재밌게도 각 팀의 B 팀(2군 팀)이 하부 리그에 참가할 수 있다. 단, 이들은 절대로 상위 클럽보다 높은 리그에 있을 수도, 같은 리그에 있을 수도 없다. 이에 대해서는 어떠한 예외도 없는데, 하위 클럽이 우승을 한다고 해도 상위 클럽이 강등을 당했다면 따라서 강등된다. 그러므로 하위 클럽의 프리메라 디비시온 승격은 관련 규정이 바뀌지 않는 이상 영원히 불가능하다. 일례로 1983-84 시즌엔 세군다 디비시온의 우승팀은 카스티야 CF, 준우승팀은 아틀레틱 빌바오의 B 팀인 빌바오 CF여서 그 시즌 세군다 디비시온의 3, 4, 5위였던 에르쿨레스, 라싱 산탄데르, 엘체가 승격되는 일이 있었다.

참고로 라리가는 1위팀과 2위팀과의 승점이 동률일 경우에 승자승 원칙을 따른다. 이는 승점이 같을 경우 골득실에 대해서는 신경쓰지 않고 오로지 그 시즌 상대전적만을 두고 우승팀을 결정하는 방식인데, 예시로 바르셀로나와 레알마드리드의 승점이 92점으로 같고, 골득실은 레알마드리드가 크며, 그 시즌 바르셀로나가 레알마드리드를 상대로 1승 1무를 거두었다면 그 시즌 우승컵은 바르셀로나가 들게된다. 이런 승자승 원칙은 라리가뿐만이 아니라 세리에 A에서도 적용되는 원칙이다.